-
자기 소개
이번 주부터 동아리에 신입생이 들어왔으며, 기존 인원과 신입생 모두 간단한 자기소개 시간을 가졌습니다.
23 송영준: 문명 같은 전략게임을 좋아합니다.
23 이연준: 인스크립션 비트 세이버 등의 게임을 좋아합니다. 하제를 통해서 생각하는 게임 자유롭게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23 최민규: 스팀게임을 좋아하며, 메이플 로아 등의 게임도 좋아합니다.
23 신준현: 리듬게임, 프로젝트 문의 게임, 로그라이크 게임을 좋아합니다.
23 이승민: 롤, 오버워치, 마크, 에이펙스 등의 게임을 좋아합니다.
23 송진형: 스컬: 더 히어로 슬레이어라는 게임을 좋아합니다.
23 오동재: 문명류 게임을 좋아하며, 스텔라리스, 로켓리그 게임도 좋아합니다.
20 지은성: 스타크래프트 2, 지오메트리 대시 등의 게임을 좋아합니다.
23 강승우: PC 리듬게임을 주로 좋아하며, 명방 등의 전략게임과 타이쿤류도 좋아합니다.
23 이찬솔: 프로세카, 로보토미, 셀레스트, 마인크래프트를 좋아합니다.
23 김민준: 아르케아 프로젝트 문 게임을 좋아합니다.
23 김민석: 배그 젤다 포켓몬 파엠을 좋아합니다.
23 윤남석: tft를 좋아합니다.
23 류재현: 포켓몬, 스플래툰, 프로세카를 좋아합니다.
23 김병권: 웹게임을 좋아하며, 만들고 있는 게임 완성했으면 좋겠습니다.
23 박태우: 마인크래프트, 롤을 좋아합니다.
23 이준학: 롤 ,tft, 옵치, 발로란트, 뉴럴 클라우드를 좋아하며, 마작도 합니다.
23 Erisu: 슬더스를 좋아합니다.
18 김일규: 롤, 발로, 롤체, 로스트아크, 프로세카, 각종 로그라이크를 좋아하며, 닼앤닼도 좋아합니다.
23 조연우: 소울류 게임이나 오버워치, 롤을 좋아합니다. 게임을 만들어서 스팀 페이지에 올리고 싶습니다.
23 조진우: 마인크래프트나 도시건설 게임을 좋아하며, 캐릭터 디자인 같은 아트 작업 하고 싶습니다.
23 최현동: 프로세카 마인크래프트 지메대를 좋아하며, 재밌는 게임 많이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17 신경섭: 프로젝트 문 게임을 좋아합니다. 게임 개발을 열심히 해서 인턴을 해보고 싶습니다.
다시 한번 하제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혹시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하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서기 21 이건호 (@kunho)에게 DM 주시기 바랍니다. -
프로젝트 소개
이번 주에는 프로젝트 회의 대신, 하제에서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 및 발표를 신입생 대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발표한 프로젝트 목록으로는,
project_alive, project_dice15puzzle, project_hajefactory, project_letmeplaythis, project_switcher00, project_furuyonionline, project_fightuntildie, project_marionette, project_kaistsurvivors, project_surado, project_msg5, 랜능크 하제
가 있었습니다. -
세미나 및 스터디
-
옴니버스 세미나
학기중에 정기적으로 진행합니다.
이번 주에는 신입생 OT 및 자기소개로 인해 옴니버스 세미나를 하지 않습니다.
다음 주 발표자는 21 김대현(@Joey)입니다.
발표자료는 noah - 옴니버스 세미나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
하제인의 게임
이번 주에는 신입생 OT 및 자기소개로 인해 하제인의 게임 발표를 하지 않습니다.
다음 주 발표는 22 김경완(@지바고)가 할 예정입니다.
발표자료는 noah - 하제인의 게임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 스터디 - #study_knight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 자격증을 따는 것을 목표로 하는 스터디입니다.
[진행사항]
20 서민혁(@서도치)가 필기 시험을 통과했습니다. -
Advanced Computer Graphics 세미나
21 김현수 (@hyunsoo) 가 진행하는 세미나입니다.
진짜로 사실적인 이미지를 컴퓨터로 그리기 위한 방법 (Physically-based rendering) 을 배우고 직접 구현해보는 세미나 입니다.
Ray tracing/path tracing 을 기초적인 것부터 배우고 구현해보며 진행할 예정입니다.
CG개 (CS380) 은 몰라도 되지만 약간의 수학 (주사위의 기댓값을 구하는 정도)는 필요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인 #seminar_advcg를 참고해 주세요
[진행상황]
개강 이후 사람을 모아볼 계획입니다. -
Defensive Programming 세미나 (신규)
넥슨에 재직 중인 백교풍(@kev)이 사람들을 모아서 방어적으로 프로그래밍하는 방식에 대해서 세미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방어적 프로그래밍이란, 올바르지 않은 상황에서 벌어지는 피해를 최소화하게끔 하는 프로그래밍으로, 코드의 의도를 읽는 법과 의도를 담는 법을 연습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일정은 추후 정할 예정이며, 방어적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슬랙 채널 #seminar_defensive_programming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공지사항
-
동아리 재등록
현재 동아리 재등록을 하기 위해 담당교수님과 연락 중입니다. -
개강파티
campus_notice에 자세한 공지가 올라왔고, noah에서 수요조사를 받고 있으니 신입생 분들은 noah에 가입해서 -
동아리 ZOOM 계정이 결제되고 있습니다. 쓰고 싶으신 분들은 @Joey 에게 DM 주세요.
동아리 ZOOM 계정 결제 과정에서 생긴 오류를 해결했습니다 -
Bigbro 철거 관련 논의
Bigbro 철거를 완료했고, 현재 자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pingbro로 대체하였습니다. -
2월 이달의 타이틀
호그와트 레거시 스탠다드 에디션(XBOX)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구매 완료했습니다 -
AWS 게임팀 연락:
저번 주 금요일에 AWS 코리아 게임팀 인사팀 분과 미팅을 가졌으며, CICD용 서버 크레딧과 AWS 서버 미경험자들과의 게임 제작 경험 제공 등을 요구하였습니다.
그러나, 게임 발의 등의 실적이 필요해서 크레딧이나 게임 제작과 관련된 무상 지원은 힘들다고 하며, 발의한 내용을 본 이후에 요청한 내용을 다시 검토해볼 예정이라 하니 프로젝트를 활발하게 발의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현재 가능한 것은 무료 티어에 있는 서버이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 정도로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AWS 측에서 이와 관련된 교육 자료를 보내줄 예정입니다.
또한, 7~8월 중에 AWS에서 게임잼을 하게 되는데, 아이디어를 미리 정하고 팀을 만든다고 합니다. 결과물이 좋으면 출시할 수도 있고, 이번 년도에는 작년과는 달리 학생 팀만 나올 수 있는 부문이 있으니 수상하기 조금 쉬워졌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AWS 측에서 동아리에 다양한 게임 개발 컨퍼런스 등을 소개시켜 준다고 합니다. -
예산안 및 운영 계획
올해의 지원금은 200만원 정도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식비와 게임 대잔치 상품 규모 등을 줄이자는 의견,. 업무 강도와 참여 인원을 정해서 참여자에게 해당하는 보상을 주자는 의견, 비품 구매는 급하지 않으면 학기 말에 돈 남는 것을 보고 사는 걸로 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게임 전시회는 동아리박람회를 1회 진행한 후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총무 건의사항이 있습니다. 사용 내역별로 입/출금, 결산 분리해서 볼 수 있도록 세부 내역을 정리하면 좋을 것 같다고 합니다.
홈커밍에 15~20만원 정도 사용할 것 같습니다.
현재 23명 가량 지원서를 제출하였고, 지원서를 토대로 면접관을 배정하여 면접을 볼 예정이며, 면접 장소는 내일 중으로 빌릴 예정입니다.
신입생이 들어온 주 주말쯤에 같이 게임을 하면서 친해질 수 있는 행사를 기획중이며, 뉴비 담당자는 22 전현호 (@NakTar)로 정해졌습니다.
다음주 회의에서 프로젝트 회의를 위한 시간이 많이 없는 관계로 다다음주 회의에서는 각자의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외부 실적 증대 관련
동아리의 외부 실적을 늘리기 위하여 페이스북 등 SNS로 활동을 외부에 공유하려고 합니다. 또한 유니티 세미나를 공개하거나, 게임잼을 외부에도 공개하여 외부 실적을 늘리고자 합니다. -
이공학술 분과장
22 임자영 (@얼린.곰치)가 이공학술 분과장에 지원하여 현재 선거 준비 중입니다. 다음 주 중으로 입후보 및 투표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
신입생 리크루팅 관련 논의
면접관 지원자는 20 서민혁(@서도치), 21 김대현(@Joey), 22 김지원(@레이), 22 김경완(@지바고), 22 임자영(@M.곰치), 20 심형주(@Adlet), 22 전현호(@NakTar)입니다. -
HJ101
기획 세미나(@Joey)/도트 아트 세미나(@레이)/벡터 일러스트 세미나(@곰치)/서사 세미나(@레이)/유니티 세미나(@지바고)가 있을 예정입니다. 진행자분께서는 다음주까지 세미나 준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하제 페이스북/트위터 관리
22 김지원(@레이)에서 22 임자영 (@얼린.곰치)로 담당자가 변경되었습니다.
게임 리뷰, 게임잼 등 여러 활동을 올릴 예정입니다.
https://twitter.com/HAJE_kaist
현재 하제인의 게임을 포스팅 중입니다. 발표를 하고 꼭 바로바로 NOAH에 올려주세요.
[진행상황]
진행상황은 아직 없습니다. -
하제.org - #project_new_haje_org
19 @Asd (김재우)가 담당합니다.
하제.org를 현재 사정에 맞춰 1차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정해 놓은 템플릿을 포맷에 맞게 고치거나 새 템플릿을 탐색하는 작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기획, 컨텐츠 준비 이전에 먼저 구현을 진행하고 이후에 개선할 계획입니다.
웹 개발 등에 관심 있으신 분은 채널로 들어와주세요.
[진행현황]
후루요니로 호스팅 중이라고 합니다. -
게임 대잔치 (사이버 홈커밍)
게임 대잔치 상품 전달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
시프트업 방문
이번 주 목요일에 시프트업 관계자분께서 방문하셔서 인턴십과 병특 관련하여 이야기를 하실 예정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campus_notice에 올라온 공지에 이모지를 올리기 바랍니다.
또한, 시프트업에서 지원받은 모니터가 도착하여 교체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
한화 X 해시드 프로토콜 캠프 4기 모집 안내
한화와 #Hashed에서 주관하는 블록 체인 관련 실전 프로덕트를 개발하는 프로그램으로, 개인 혹은 4인 이내 팀 단위로 3/15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블록 체인에 대해 잘 알거나 관심 있는 분들은 모집 요강을 확인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NDM
지난 주 목요일에 발표를 진행하였고, 4팀이 진행하였으나 아쉽게도 상을 타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게임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 등 여러 좋은 경험들을 얻어갈 수 있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으신 분들은 참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정기 청소
정기 청소 담당자를 뽑아서 청소 관련 전권을 위임할 예정입니다. 담당자는 22 김경완 (@지바고)로 결정되었습니다. 담당자분께서는 다음 주 청소조를 편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NCAI
프로젝트가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에 2팀이 참가하였으며, 1팀이 2등을 하여 상금과 NC 측에서 지원금을 지원받았습니다. -
정기 동아리 박람회
지난 주 금요일에 참여하여 잘 진행되었습니다. 4시간 가량 진행하였으며, 작년에 만든 게임 중 시연하기 좋은 프로젝트 5개를 뽑아서 시연하였습니다. -
명랑 하제
21 김대현 (@Joey), 21 송윤준 (@Contimue) 가 담당해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팀 관리는 신입이 아닌 YB들 중 몇 명을 더 뽑아서 관리할 예정입니다.
[진행상황]
보상 지급을 완료했고, 정기 동아리 박람회에 D, E 팀 결과물을 보여줄 예정입니다.
5민랩에서 완주한 팀들에게 상패를 전달했습니다. -
동아리 기여자 보상 방안
https://docs.google.com/document/d/126THW3iP5jnEC-4d4N1NstgIdXI0NhKYB7vusmF5urE/edit
실무적인 부분을 작성하여 피드백 중입니다.
1학기 때 소모되는 예산을 보고 2학기 때 실행 여부를 논의할 예정입니다.
-
구매 신청
동아리에 필요한 비품이 있을 시 견적(+구매 링크)과 함께 사유를 동아리 비품 요청 게시판에 올려 주시면 회의 시간에 이 항목에서 검토할 예정입니다. 유니티 에셋을 구매 신청 항목에 통합합니다.
동연의 검사 기준이 엄격해짐에 따라 제품 구매 후 사진(포장 X)을 확실히 찍어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올라온 안건들]
컴퓨터 케이스 팬 5개 구매 요청이 있습니다. 현 총무 22 전현호(@NakTar)는 구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종이컵 구매 요청이 있습니다. 구매 완료했습니다. -
건의사항
다음 주부터 영구 지속 항목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이며, 외부 실적을 높이는 방식 역시 논의할 예정입니다.
동아리 활동보고서 작성하는데 필요한 자료나 사진들을 구글 드라이브에 올려서 서기가 관리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 영구 지속 항목 (매 회의마다 공지하지 않는 항목)
-
휘발되지 않아야 할 자료는 Slack이 아니라 꼭 노아(noah.kaist.ac.kr)에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노아에 프로젝트 게시판이 필요한 프로젝트는 시삽(SysOp)(정우현(모야멍))에게 연락바랍니다.
-
haje gitlab 회원가입 한 후 시삽(SysOp)(정우현(@모야멍))에게 연락바랍니다
-
haje.org 계정 발급이 필요하신 분은 시삽(SysOp)(정우현(@모야멍))에게 연락바랍니다.
-
회의에 오실 수 있는 분은 가급적 와 주세요. 회의는 화요일 오후 10시에 오프라인 동방에서 진행하고, Zoom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
이틀 연속으로 동방에 보이는 주인을 알 수 없는 무언가는 내다 버립시다.
-
동아리방의 물건을 빌려갈 때 칠판에 이름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또, 빌려가기 전엔 시스템 오퍼레이터의 승인을 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
하제 GitLab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쓰실 분은 쓰셔도 좋습니다. 주소는 git.haje.org 입니다.
-
haje.org 및 Gitlab 가입
21 @슬케 (현 시삽) 이 담당합니다
신입 동아리원 분들의 haje.org 계정 생성 예정입니다. 노아에서 게시물을 확인하시고 원하시는 아이디를 적어주세요. 추후 비밀번호를 생성해서 전달해 드립니다.
추가 신청자가 있으면 생성해드립니다. 생성을 원하신다면 slack에서 시삽인 @모야멍(정우현) 에게 DM 주세요
리뉴얼을 할 계획입니다 -
동방 쓰레기통 안에는 일반쓰레기만 버려주세요. 음식물 묻은 건 버리지 말아주세요.
-
동방 취식 후 음식물 쓰레기는 1층 음식물 통에 버려주세요. 그리고 꼭 테이블 닦아주세요.
-
동아리 방 깨끗하게 사용해주세요. 자기가 사용한 자리는 자기가 책임지고 치웁시다.
위의 건의사항은 영원히 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