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원신 모델링 사용해보기
진행자
- D6
목적
- 그냥 멋없는 목각인형이 움직이는거보다 이쪽이 더 관심 끌기 좋지 않을까 싶어서 찾다가 가져옴
- 원신 모델링이 공식적으로 제공되는게 있어서 사용해보려고 시도함.
이슈 I (파일 확장자 문제)
원신에서 배포중인 모델링은 .pmx 타입.
이제 이를 유니티에서 써먹기 위해 .fbx로 전환해야 함.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음.
- MMD4Mecanim라는 유니티 툴을 통해 유니티 엔진에서 포맷 변경하기.
- 블랜더에서 확장자 포맷 변경하기
블랜더 깔기 귀찮아서 1번으로 진행
여기서 자잘하게 발생한 이슈들
- 에셋 파일이 커서 git lfs 설정…
- 기존에 알고 있던 스크린 이펙트를 쓰고 싶어서 urp 라는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쓰려고 했으나, 모델링의 기본 쉐이더가 유니티 빌트인 파이프 라인을 쓰고 있어서 urp를 포기…
- 머티리얼 매핑이 깨져서 손으로 고침…
여기까지의 결과물들
이슈 II (제공되는 애니메이션이 없음)
모델링은 공식적으로 제공되지만, 이 모델을 위한 애니메이션은 따로 제공되고 있지 않았음.
따라서 에셋스토어에 있는 애니메이션 적당히 넣어봄.
상반신 고정된 채로 허우적 거리는 게 굉장히 거슬림…
어찌저찌 적당히 무료로 배포되는 다른 에셋 스토어 뒤져서 적당한 애니메이션을 찾아냄.
찾은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해서 쓸 애니메이션 골라서 구별해냄.
여기까지의 결과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