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 유니티에서 원신 모델링 사용해보기

유니티에서 원신 모델링 사용해보기

진행자

  • D6

목적

  • 그냥 멋없는 목각인형이 움직이는거보다 이쪽이 더 관심 끌기 좋지 않을까 싶어서 찾다가 가져옴
  • 원신 모델링이 공식적으로 제공되는게 있어서 사용해보려고 시도함.

이슈 I (파일 확장자 문제)

원신에서 배포중인 모델링은 .pmx 타입.
이제 이를 유니티에서 써먹기 위해 .fbx로 전환해야 함.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음.

  1. MMD4Mecanim라는 유니티 툴을 통해 유니티 엔진에서 포맷 변경하기.
  2. 블랜더에서 확장자 포맷 변경하기

블랜더 깔기 귀찮아서 1번으로 진행

여기서 자잘하게 발생한 이슈들

  • 에셋 파일이 커서 git lfs 설정…
  • 기존에 알고 있던 스크린 이펙트를 쓰고 싶어서 urp 라는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쓰려고 했으나, 모델링의 기본 쉐이더가 유니티 빌트인 파이프 라인을 쓰고 있어서 urp를 포기…
  • 머티리얼 매핑이 깨져서 손으로 고침…

여기까지의 결과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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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II (제공되는 애니메이션이 없음)

모델링은 공식적으로 제공되지만, 이 모델을 위한 애니메이션은 따로 제공되고 있지 않았음.
따라서 에셋스토어에 있는 애니메이션 적당히 넣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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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신 고정된 채로 허우적 거리는 게 굉장히 거슬림…

어찌저찌 적당히 무료로 배포되는 다른 에셋 스토어 뒤져서 적당한 애니메이션을 찾아냄.
찾은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해서 쓸 애니메이션 골라서 구별해냄.

여기까지의 결과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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