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기획 문서

WIP

시뮬레이션

최대한 현실과 닮은 것을 목표로 하되, 있어서 유저 경험에 크게 불편한 것은 자제한다.

철도

차량

속성

  • 이름
  • 최대 속력
  • 가속
  • 제동
  • 크기
  • 정원
  • 틸팅
  • 동력 여부
  • 동력 방식
  • 연구 가격
  • 생산 가격

선로

속성

  • 궤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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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궤 - 나무위키
표준궤 - 나무위키
표준궤 - 나무위키

신호

차량은 경로와 신호에 따른 주행을 한다.

사람

철도 회사의 잠재적인 고객이다.

속성

  • 거주지
  • 직장
  • 수입
  • 성격
    • 환승 저항
    • 성급함
    • 얼마나 자리에 앉아 가고 싶은지
    • 효율 추구
효율 추구 속성 상세 설명

대폭 지연이 발생하는 등 돌발 상황에서 새로 길찾기를 하는 정도. 왜 필요한가? 지연이 발생했을 때 모든 승객이 다시 길찾기 알고리즘을 돌리면 게임이 터질 것이기 때문에 효율 추구 속성이 높은 일부만 이를 수행하도록 하기 위함

환경

이 게임에서 철도 회사가 관리할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닌 것은 다 자동으로 진행된다. 예컨대 특정 동네에 아파트 단지가 생겨 인구가 늘어난다던지, 관광지가 생겨 이동 수요가 늘어나는 것. 이런 것들을 뭉뚱그려 '환경’이라고 칭하겠다.

환경의 변화는 유저 입력과 무관하지 않다. 많은 노선이 지나가는 큰 터미널역 주변에는 상업 시설이 들어오기 쉽다.

지역환경

도시, 마을, 산업 지대, 공항, 관광지 등 사람과 토지가 연관된 환경

자연환경

강, 산 등 자연환경

정치환경

유저의 행동에 따른 정치적 압박. 왜 이런 게 있어야 하는지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유저가 돈이 안 되는 지방 노선을 폐선시키는 것을 견제하기 위함이다.